<평가 정보 사용하기>
- 평가 중 수집한 정보는 목표 설정뿐만 아니라 호소문제와 관련하여 적절한 상담전략 및 접근 계획에 매우 중요하다. 상담사는 이를 적절하게 상담 장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평가와 관련된 기법>
- 평가는 의도적 과정이기 때문에, 상담사가 하는 모든 질문과 설명, 논의가 목적이 있다.
- 상담사는 줄거리에 현혹되기보다는 내담자 이야기의 의미, 즉 내담자에 초점을 둔 평가를 해야 한다.
- 내용 중심 상담 : 맥락이 끊어지고 해결책 제시에 대한 부담이 생긴다. 탐색 없이 해결책만 제시하는 방식의 상담이라고 할 수 있다.
ex) 무슨 일이 있었나요?
그분이 왜 그런 반응을 보인 거죠?(초점이 타인에게로)
어떻게 망쳤어요?
당신이 뭘 할 수 있을까요?(평가와 목표 설정을 하기 전에 개입으로)
여자친구는 헤어지는 이유가 뭐라고 하던가요?
- 내담자 중심 상담 : 복잡하고 힘든 것들이 오롯이 내담자를 통해, 내담자의 입장에서 드러난다.
ex) What was rough for you?
그때 당신이 무슨 생각을 했는지 기억할 수 있어요?(내담자의 인지적 과정에 머무름)
때때로 어려운 순간에는 생각부터 이해하는 게 더 편할 수도 있어요(질문의 근거 제공)
비록 상사가 당신에게 화를 냈을 때 정확한 생각을 기억할 수는 없지만, 이 일이 당신에게 중요하기 때문에 위협당한 느낌을 상기할 수 있네요.(현재에 머무름, 바꿔 말하기와 감정 반영)
또다시 반복하고 싶지 않은 과거 어떤 것을 반복할까봐 조금 두려웠던 것 같네요(감정 반영)
당신의 감정을 만날 수 있도록 잠시 시간을 가져요.
우리가 이 두 가지를 좀 더 살펴볼 수 있을까요?(빨리 많은 이야기를 묻기보다 지금까지 나누었던 것들을 돌아보도록 격려)
- 내용 중심 상담과 내담자 중심 상담은 사례개념화와 평가 방식에서도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 확인질문(Clarifying question) : 내담자의 뜻을 더 분명히 하기 위해 바꾸어 말하기를 요청하는 것(명료화)
ex) 그 감정을 다른 방법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제가 의미하는 바를 잘 따라가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당신이 모호하다고 말할 때 그 느낌은 어떠한가요?
제가 이해를 잘 못한 것 같아요. 일련의 사건들을 다시 한 번 설명해주시겠어요?
그것이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나요?
- 개방형 질문 : 답변이 자유롭게 나올 수 있는 질문으로, 회기에 새로운 에너지를 제공한다. 또한 최소한의 재진술은 개방형 질문을 하는 더 부드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접수면접을 시작할 때, 더 자세히 말하도록 격려할 때, 구체적인 예시를 이끌어낼 때 개방형 질문은 특히 더 유용하다.
ex) 당신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가 당신에게 그런 말을 할 때 어ᄄᅠᇂ게 반응하세요?
그에게 묻는 것을 막고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 퍼즐을 풀 수 있는 한 조각은 무엇입니까?
- 폐쇄형 질문 : 답변의 범위가 정해져 있는 질문으로, 특정 정보가 필요할 때 논의의 초점이나 영역을 좁힌다.
ex)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 당신은 몇 살이었나요?
형제나 자매가 있으신가요?
현재 약을 복용하고 있나요?
상담 경험이 있나요?
- 연결 진술 : 내담자가 사건, 사고, 느낌, 또는 상황을 떠올리고 다른 사건, 생각, 감정, 상황 간의 연결을 찾도록 초대하는 것, “아하” 유도, 구체적 사실 연결 및 검토, 해석 요소는 있지만 해석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ex) 당신이 물러나면 그가 과민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죠, 그렇죠?
앞서 남편 분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이것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하나의 예인가요?
도전을 받았을 때 두 번 다 과민반응을 느낀 것처럼 들리는군요. 맞나요?
- 확인 진술(confirmatory statement) : 상담사가 내담자의 상황에 대해 이해한 바를 설명(검증)하는 것, 상담사가 정확히 듣고 있으며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반응, 내담자가 말한 것과 더불어 상담사의 가설이나 추측 확인
ex) 제가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볼게요. 당신은 ~라고 말했어요.
형제분과의 관계를 적대적이라고 했을 때 저는 당신이 심각해졌다고 느꼈는데 맞나요?
제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이들에게 덜 화내고 싶으신 게 분명하시죠?
<내담자 평가의 효과>
- 긍정적 측면 : 내담자의 이해, 안도, 희망, 상담에 대한 동기를 유발한다.
- 부정적 측면 : 내담자의 걱정, 방어적 태도, 취약성, 평가를 유발한다.
- 내담자의 관심사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질문을 사용하고 다른 기법과 반응에 비례하여 질문을 사용할 때 내담자의 반응이 더 긍정적이다.
<위기 평가>
- 위기는 개인별 탄력성, 전반적인 정서적/정신적 힘에 따라 다르게 평가된다.
- 위기란 사람들이 문제가 일어났을 때 전형적으로 사용하는 심리적 자원과 대처전략을 사용하는 상태이다.
- 위기로 인한 상담에서 독특한 저항을 보이는 급박함이 있다.
- 위기 평가
(1) 위기 상황에 대한 내담자 인식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2) 위기에 처한 개인의 필요와 장점을 판단해야 한다.
(3) 내담자 회복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결정해야 한다.
- 감정적 위기인가? 물리적 위기인가? 단기적 관점의 위기인가? 장기적 관점의 위기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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