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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상담심리학 상세(8)

by awesome1991 2023. 10. 25.

5. 내담자 문제 평가하기

 

- 평가 : 적절한 상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내담자로부터 정보를 수집, 분석, 개념화하고 내담자 자원을 고려하는 것, 내담자가 상담의 문을 두드리면서부터 시작, 하나의 활동으로 여러 절차가 복합된 사례개념화와는 다르다. 평가는 사례개념화 과정에 포함되는 것이다.

- 평가의 목적 : 효과적인 목표 설정과 개입전략 수립(심리진단적 접근)

- 사례개념화 :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는 것(개념화), 복잡하고 추상적인 문제를 명료화/정의 by 이론, 임상 경험, 관찰, 심리검사, 면접 등 정보

- 사례개념화 구성요소 : 진단적 공식화, 임상적 공식화, 문화적 공식화, 상담 개입 공식화

- 평가에서의 두 가지 흔한 오류

(1) 개념적 유실(conceptual foreclosure) : 미리 종결한다는 뜻으로 고민 없이 사례를 개념화하고 섣불리 해결방안만 추구하는 것 / 내담자의 모든 측면을 충분히 평가하지 않고 문제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

내담자와 상담사 모두 취약한 상태로 상담 시작, 상담사의 취약성은 내담자의 상황을 완화시키기 위해 무엇인가를 하려고 하는 자기기대에 있고 가능한 빨리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하는 경향, 문제 요인을 규명하지 않고 양육관계를 맺으려는 강한 욕구를 느끼는 경향

(2) 과정(process)보다는 구성(plot)을 따르는 평가 스타일 : 내담자 안에서 일어나는 과정, 혹은 내담자와 연결된 환경이나 인물 대신 이야기 전개(contents), 즉 내담자와 유리되어 있는 것들을 중시 => 내담자를 놓치게 됨

 

<평가의 목적>

- 평가는 내담자 정보를 요구하고 조직하는 체계적 접근 제공, 내담자가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수단

- 평가는 반응적(사후 대응적)일 수 있다. => 문제에 관한 특정 정보를 얻는 과정은 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다. 평가는 목표하는 내담자의 변화나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평가의 차원>

- 평가는 상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 공식적인 접수면접 : 내담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 선행하는 부속물, 상담 회기를 치료적으로 만드는 명백한 시도 부재

내담자 문제의 영역과 범위, 배경, 문제와 관련된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상담 관계가 접수면접 이후에 뒤따른다는 가정

내담자에게 접수면접의 목적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내담자가 위기상황에 있다면 전형적인 접수면접 대신 위기 평가를 수행하고 접수면접이 수행될 수 있을 때까지 내담자의 신체적/심리적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이다.

 

<접수면접 양식>

- 접수면접 양식은 다양하고 얻어야 할 정보는 광범위(현장마다 접수면접에서 수집하는 정보량에 차이), 단순히 내담자의 주호소문제와 관련 상황에 대한 기술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과거와 현재 상황에 대한 보다 전반적인 그림 제시

- 배정받은 상담사, 수퍼바이저 등이 접수면접 기록지를 보고 평가에 활용

- 접수면접 결과를 기록할 때 주의할 점

(1) 진단을 내리지 않는 한 진단적 용어 사용 금지

(2) 정교한 추론 지양(부정확한 추론은 상담 초기 단계에서 혼란 야기)

(3) 편향이 반영되지 않도록 노력(심리학적, 법적으로 방어적)

-접수면접에서 수집하는 정보의 종류

(1) 인적사항

이름, 주소, 연락처, 나이, 성별, 관계 상태, 직업, 동거인

(2) 주호소문제 : 내담자가 보고하는 대로 기술하는 것이 최선

이 문제가 얼마나 내담자의 일상 기능을 방해하는가?

문제가 어떻게 발생하는가? 이와 관련된 생각/감정/행동은 무엇인가?

얼마나 자주 문제가 발생하고,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었는가? 언제 처음 발생했는가?

내담자가 문제를 둘러싸고 있는 사건의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가? 언제 발생하는가? 누구와? 발생 전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문제 발생을 예상할 수 있는가?

이 시점에 상담을 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3) 내담자의 현 상황 : 내담자의 일상적 기능에 대한 배경

보통 어떻게 하루를 보내는가?

어떤 사회적/종교적/여가 활동을 하는가?

직업적 특성/교육 상황은 어떠한가?

지속적으로 다루어야 할 특별한 특성이 있는가?

(4) 가족사

부모님의 나이, 직업, 성격, 가족 역할, 서로 간의 관계

형제자매의 이름과 나이, 현재 상황, 관계

가족 중 정신 병력, 약물남용, 가정폭력

직업의 수나 이사 횟수를 포함한 가족 안정성에 대한 기술

(5) 개인사

병력, 교육사(고등학교 및 이후 학업 과정 포함 및 관심과 또래관계 포함), 군 이력, 경력, /관계 이력, 상담 경험, 약물 사용, 개인적 목표

(6) 내담자 인상 및 행동관찰

옷차림, 자세, 제스처, 표정, 음성, 긴장 등의 용모/ 상담사와의 상호작용 정도/ 반응의 적절성, 동기, 온화함, 거리감, 수동성/ 어휘력, 판단력, 추상화, 논리적 능력

(7) 요약 및 총평 : 내담자가 진술한 문제와 접수면접에서 수집된 다른 정보 사이에 존재하는 연관성 확인, 적합한 상담사와 상담의 적합성/필요성 정도, 의견

 

<문제 정의>

- 접수면접 이후 임상적 평가는 문제에 대한 보다 폭넓은 정의 수반

- 내담자는 자신이 아는 주호소문제 외에 다른 것들이 드러남을 깨닫게 된다.

- 문제의 구성요소 : 문제와 관련된 감정/인지(사고, 신념, 인식, 지각, 내적 대화, 반추, 자기 대화)/행동/신체적 불편사항/대인관계/기여사건의 양식(기저, 촉발, 유지 요인)/지속기간 혹은 문제의 강도(문제가 내담자를 방해하거나 일상 기능에 지장을 주는 정도)/대처능력, 강점, 자원

- 문제의 구성요소 외에도 심리검사 및 자기평가,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5), 맥락적 현실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아동의 임상 평가>

 

- 인지발달 부족으로 인해 아이들의 세계를 개념화할 수 있는 정보를 이끌어내는 질문이 필요하다.

- 아동의 세계에 대한 특별한 감수성이 필요하다.

- 평가 전 사전 계획, 계획 시 아동의 언어발달 수준과 추상적 개념 이해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 놀이치료가 평가 도구로도 상담 접근으로도 활용된다.

- 상황적 맥락 평가가 필수적이다.

 

<커플과 가족의 임상 평가>

 

- 체계적(시스템적) 접근 : 각 개별 구성원의 특성보다 구성원 간 상호작용(역동, 연결)에 접근하여 개념적 구조에 대한 질적 변화를 나타낸다. 서로의 상호작용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상호작용이 어떻게 특정 결과를 만들어내거나 유지하는지

- 접수면접에서도 식별된 시스템 간 패턴을 다루어야, 대인관계 장면은 시스템 평가의 핵심

ex) 안토니오가 이렇게 할 때마다 어떻게 할 거예요 니아?

니아가 이렇게 반응할 때, 당신이 그 다음에 말할 수 있는 건 뭔가요 안토니오?

- 상담사는 시스템이 실제로 어떻게 기능하는지보다는 의도가 적절한지를 생각하도록 한다.

- 가계도

가족 역동에 대한 통찰을 발달시킨다.(친밀한 관계와 융합, 갈등이 어디에 존재하는지 파악)

가족사진 도출 => 시스템의 패턴 변화에 도움

다문화 가계도 : 문화적 기원 포함(세계관 및 문화적 요인에 대한 평가, 영성/종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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